Today I Learned …
[Game] Photon 본문
* 개인적인 공부 내용을 기록한 글입니다.
* 「절대강좌! 유니티」
사담
인디 멀티게임 구상을 위해 찾아보니 서버는 포톤으로 구현하는 것이 여러모로 적합한 것 같다.
이거 한다고 집에 컴퓨터 들이고 회선 깔 수는 없으니... 서버 구축 공부를 새로 하는 것도 배보다 배꼽인 것 같다.
로직을 직접 건드릴 수 없다는 점과, P2P 방식을 취해야 하기 때문에 핵 위험이 있다는 점이 걸리지만 이쯤에서 타협해야할 것 같다.
Photon
Photon이란?
네트워크 게임 엔진이다.
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PUN(Photon Unity Networking)의 경우, 유니티 엔진에 특화되어 있다.
포톤 제품은 크게, 포톤 서버와 포톤 클라우드로 나뉜다.
포톤 서버는 Dedicated Server로 사용하는데 적합하며, 포톤 클라우드는 매치메이킹 형식의 간단한 게임에 적합하다.
* 포톤 서버는 물리적인 서버를 직접 운영하는 것이며, 포톤 클라우드는 SaaS(Software as a Service)의 개념으로 소프트웨어를 임대하여 사용하는 방식이다.
Photon Cloud
이미 세팅되어있는 서버 로직을 빌려다 쓰는 방식이다.
서버 운영 및 관리가 불필요하다는 점에서 편하지만, 서버 사이드 게임 로직을 건드리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한계가 있다.
Photon PUBLIC CLOUD 가격 정책
* CCU = 동시 접속자 수
Photon PREMIUM CLOUD
2000 CCU를 초과하는 스케일을 필요로 할 시, 프리미엄 클라우드를 이용할 수 있다.
프리미엄 클라우드는 최대 50000 CCU까지 Autoscaling 된다.
기본 2000 CCU 기준 월 100만원 + 추가 1 CCU 당 500원이 추가로 부과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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